열대 어류 orbiculate cardinalfish(Sphaeramia orbicularis)와 threeband damselfish(Chrysiptera tricincta)의 내인성 및 식후 암모니아 배설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orbiculate cardinalfish와 threeband damselfish 생산성 향상 및 안정적인 사육 관리 기술 개발을 통한 친환경적 생산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절식에 따른 내인성 및 식후(post-prandial) 총암모니아성 질소(total ammonia nitrogen, TAN) 배설 경향과 배설량을 조사하였다. 내인성 TAN 배설률의 경우 orbiculate cardinalfish 보다 threeband damselfish가 높은 일간 변화 폭을 보였으며, threeband damselfish 소그룹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료 공급에 따른 식후 TAN 배설률은 어종에 상관없이 먹이 공급 직후 상승하기 시작하였으며, 두 번의 사료 공급에 따라 두 번의 TAN 배설률 peak를 보였고 첫 번째 peak(즉, 첫 번째 먹이 공급 4∼6시간 후) 값보다 두 번째 peak(즉, 두 번째 먹이 공급 6∼12시간 후) 값이 항상 높았으며, 내인성 TAN 배설률에 비해 약 1.28∼1.31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설 경향과 배설량을 조사하였다. 내인성 TAN 배설률의 경우 orbiculate cardinalfish 보다 threeband damselfish가 높은 일간 변화 폭을 보였으며, threeband damselfish 소그룹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료 공급에 따른 식후 TAN 배설률은 어종에 상관없이 먹이 공급 직후 상승하기 시작하였으며, 두 번의 사료 공급에 따라 두 번의 TAN 배설률 peak를 보였고 첫 번째 peak(즉, 첫 번째 먹이 공급 4∼6시간 후) 값보다 두 번째 peak(즉, 두 번째 먹이 공급 6∼12시간 후) 값이 항상 높았으며, 내인성 TAN 배설률에 비해 약 1.28∼1.31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