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 기후재분석 시스템 소개 및 검증

Introduction and Validation of the KIOST climate reanalysis

KIOST 기후재분석체계를 이용하여 수온과 염분프로파일, 인공위성해면온도(SST) 그리고 해면고도자료를 동화하여 1947년부터 2012년까지 기후재분석자료를 생산하였다. 또한 생산된 기후재분석자료를 관측자료 그리고 타 기관의 전지구 해양재분석 자료(SODA version 2.2.6)와 비교 검증함으로 품의를 평가하였다. 기후모델의 문제점으로 알려진 적도태평양의 강수패턴과 동태평양의냉수대의 편향이 완화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염분 편향 또한 완화되었다. 북태평양 중층수(North Pacific Intermediate Water)의 구조를 살펴보기 위하여 염분의 남북단면도와 26.8σθ 등밀도면을 따르는 염분을 비교하였다. 쿠로시오-오야시오 확장(Kuroshio-Oyashio Extension) 지역에서생성된 저염수가 서태평양의 중층을 따라 확장되는 특징을 관측자료인 WOA2009(World OceanAtlas 2009)에 가깝게 나타내고 있으며 26.8σθ 등밀도면에서의 염분 분포 또한 관측자료에 가깝다.이에 비해 SODA의 북태평양 중층수는 관측 자료에 비해 염분이 다소 낮으며 수심 또한 깊게 나타났다. 기후변동성에 대한 품의를 평가하기 위하여 엘리뇨(NINO3.4 인덱스)와 태평양 장기변동성(PDO, Pacific Decadal Oscillation)을 분석하였다. 관측자료로는 영국 기상청에서 생산한 EN3 자료를 사용하였다. 엘리뇨 변동성은 1980년 인공위성 해면수온이 동화되기 전과 후의 품의가 크게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이지만 장기적인 변동성 측면에서는 관측결과와 비교할 만하다.ODA version 2.2.6)와 비교 검증함으로 품의를 평가하였다. 기후모델의 문제점으로 알려진 적도태평양의 강수패턴과 동태평양의냉수대의 편향이 완화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염분 편향 또한 완화되었다. 북태평양 중층수(North Pacific Intermediate Water)의 구조를 살펴보기 위하여 염분의 남북단면도와 26.8σθ 등밀도면을 따르는 염분을 비교하였다. 쿠로시오-오야시오 확장(Kuroshio-Oyashio Extension) 지역에서생성된 저염수가 서태평양의 중층을 따라 확장되는 특징을 관측자료인 WOA2009(World OceanAtlas 2009)에 가깝게 나타내고 있으며 26.8σθ 등밀도면에서의 염분 분포 또한 관측자료에 가깝다.이에 비해 SODA의 북태평양 중층수는 관측 자료에 비해 염분이 다소 낮으며 수심 또한 깊게 나타났다. 기후변동성에 대한 품의를 평가하기 위하여 엘리뇨(NINO3.4 인덱스)와 태평양 장기변동성(PDO, Pacific Decadal Oscillation)을 분석하였다. 관측자료로는 영국 기상청에서 생산한 EN3 자료를 사용하였다. 엘리뇨 변동성은 1980년 인공위성 해면수온이 동화되기 전과 후의 품의가 크게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이지만 장기적인 변동성 측면에서는 관측결과와 비교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