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 및 경사 계측자료를 이용한 풍력 터빈 상부 변위 추정

Estimation of Displacement of Wind Turbines at Hub Height Using Acceleration and Inclination Measurement Data

본 연구에서는 Park et al.(2013)이 제안한 변형률과 가속도를 융합하여 변위를 추정하는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경사 응답자료를 가속도 응답자료와 융합하여 변위를 추정하는 식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가속도 및 경사 응답의 융합을 위한 최적화 목적함수를 제안하고, 제원이 공개되어 있는 NREL 5 MW급 풍력 터빈의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에 적용하여 상부 변위 추정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목적함수를 제안하고, 제원이 공개되어 있는 NREL 5 MW급 풍력 터빈의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에 적용하여 상부 변위 추정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