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주변해역 해양기상변동 특성

Title
울릉도 주변해역 해양기상변동 특성
Author(s)
김윤배
KIOST Author(s)
Kim, Yun Bae(김윤배)
Alternative Author(s)
김윤배
Publication Year
2014-05-22
Abstract
울릉도 주변해역 해양기상변동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기상청 동해남부 및 동해중부 먼바다 풍랑특보 발령자료, 해양기상 관측부이 (동해, 울릉도), 울릉도 인근 파고부이(혈암, 울릉읍, 구암, 독도) 자료를 분석하였다. 울릉도는 최근 연간 관광객이 4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해양관광섬으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특히 독도에 관한 국민적 관심으로 인하여 울릉도와 독도를 찾는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잦은 해상기상악화로 인하여 선박교통 대안 혹은 조업일수 감소에 따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울릉도 주변해역에 대한 해양기상 관측 자료를 토대로 최근 울릉도 주변해역의 해양기상 분포 및 변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울릉도 주변해역의 해양기상 변동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한반도 본토로부터 울릉도 및 독도에 대한 접근 예측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을 돌파할 정도로 해양관광섬으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특히 독도에 관한 국민적 관심으로 인하여 울릉도와 독도를 찾는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잦은 해상기상악화로 인하여 선박교통 대안 혹은 조업일수 감소에 따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울릉도 주변해역에 대한 해양기상 관측 자료를 토대로 최근 울릉도 주변해역의 해양기상 분포 및 변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울릉도 주변해역의 해양기상 변동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한반도 본토로부터 울릉도 및 독도에 대한 접근 예측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267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 2014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