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두리 양식장 및 주변 저서퇴적물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의 군집 특성

본 연구는 남해연안에서 저서환경의 오염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는 가막만, 진해만과 상대적으로 오염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인 광양만을 대상으로 중형저서동물의 생태지수를 적용하여 저서생태계의 오염도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생태지수는 N/C(Nematode/Copepods Index), MPI(Meiobenthic Pollution Index), MI(Maturity Index), ITD(Index of Trophic Diversi-ty)로 중형저서동물 그룹 중 높은 서식밀도로 출현하는 해양선충류(Nematodes), 저서성 요각류(Harpacticoids), 다모류(Polychaeta)의 생태적 특성을 기반으로 만든 생태지수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각 지수들 간의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고 국내연안에 적용가능한 생태지수를 고찰하였다.matode/Copepods Index), MPI(Meiobenthic Pollution Index), MI(Maturity Index), ITD(Index of Trophic Diversi-ty)로 중형저서동물 그룹 중 높은 서식밀도로 출현하는 해양선충류(Nematodes), 저서성 요각류(Harpacticoids), 다모류(Polychaeta)의 생태적 특성을 기반으로 만든 생태지수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각 지수들 간의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고 국내연안에 적용가능한 생태지수를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