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태평양 팔라우 코로르지역 퇴적물에 서식하는 간극생물의 분포특성

Abstract

간극생물은 저서생태계 먹이망의 1차 소비자로서, 소형 무척추동물과 어류의 먹이원으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간극생물은 크기범주로 볼 때, 거의 대부분 중형저서동물에 속하기 때문에 두 그룹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또한 중형저서동물은 다양성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생물그룹으로서, 40개 전체 동물문 중 22개의 동물문이 이에 속한다. 대표적인 동물문은 후생동물에서는 선형동물(Nematoda), 절지동물(Arthropoda), 동문동물(Kinorhyncha), 복모동물(Gastrotricha), 동갑동물(Loricifera), 편형동물(Plathyleminthes) 등이며, 원생동물로는 육질편모충류(Sarcomastigophora)와 섬모충류(Ciliophora)를 들 수 있다(Higgins and Thiel, 1988 Giere, 1993). 간극생물 즉 중형저서동물은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전체 저서생태계 유기쇄설 먹이망 내에서의 영양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Higgins and Thiel, 1988 Giere, 1993 Albertelli et al., 1999), 또한 짧은 세대기간과 환경의 변화에 빠른 반응을 보이는 생리적 특징으로 저서생태계의 환경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 생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Sandulli and De Nicola, 1990). 열대해역의 연안에 잘 발달한 맹그로브 군락지(Mangrove forest)와 해초지(Seagrass bed)는 먹이사슬과 영양염의 순환의 관점에서 매우 생산성이 높은 곳으로 연안 생태계에서 기초 생산자로서의 중요한 역할 외에도 다양한 부착 조류의 착생장소를 제공하고 파랑을 약화시켜 안정된 환경을 만들며, 퇴적물의 축적을 돕고 강한 빛을 막아주어, 어류의 생육장으로서 역할과 수많은 무척추동물들의 먹이원이 있는 서식지 역할을 하고 있형저서동물은 다양성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생물그룹으로서, 40개 전체 동물문 중 22개의 동물문이 이에 속한다. 대표적인 동물문은 후생동물에서는 선형동물(Nematoda), 절지동물(Arthropoda), 동문동물(Kinorhyncha), 복모동물(Gastrotricha), 동갑동물(Loricifera), 편형동물(Plathyleminthes) 등이며, 원생동물로는 육질편모충류(Sarcomastigophora)와 섬모충류(Ciliophora)를 들 수 있다(Higgins and Thiel, 1988 Giere, 1993). 간극생물 즉 중형저서동물은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전체 저서생태계 유기쇄설 먹이망 내에서의 영양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Higgins and Thiel, 1988 Giere, 1993 Albertelli et al., 1999), 또한 짧은 세대기간과 환경의 변화에 빠른 반응을 보이는 생리적 특징으로 저서생태계의 환경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 생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Sandulli and De Nicola, 1990). 열대해역의 연안에 잘 발달한 맹그로브 군락지(Mangrove forest)와 해초지(Seagrass bed)는 먹이사슬과 영양염의 순환의 관점에서 매우 생산성이 높은 곳으로 연안 생태계에서 기초 생산자로서의 중요한 역할 외에도 다양한 부착 조류의 착생장소를 제공하고 파랑을 약화시켜 안정된 환경을 만들며, 퇴적물의 축적을 돕고 강한 빛을 막아주어, 어류의 생육장으로서 역할과 수많은 무척추동물들의 먹이원이 있는 서식지 역할을 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