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 Live Access Server를 이용한 대용량 해양자료서비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대용량 해양자료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전문가용 정보서비스로 KIOST LAS(Live Access Server)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http://las.kiost.ac). KIOST 보유 해양자료중에서 해양모델 등을 통해 생산한 대용량 자료는 3차원 공간과 시간를 포함한 4차원 자료로 netCDF 형식으로 생산, 관리되고 있으나, 방대한 용량으로 원하는 자료의 가시화와 추출에 어려움이 있다. 미국 PMEL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인 LAS를 활용한 KIOST LAS에서는 netCDF 대용량 자료의 실시간 가시화, 원격접속, 서브셋 자료추출이 가능하다. 현재, 전지구 재분석 해양자료, 동아시아 생태모델 자료, KIOST TS Data Set, NCDC SST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정보제공 범위를 늘려나갈 계획이다.과 시간를 포함한 4차원 자료로 netCDF 형식으로 생산, 관리되고 있으나, 방대한 용량으로 원하는 자료의 가시화와 추출에 어려움이 있다. 미국 PMEL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인 LAS를 활용한 KIOST LAS에서는 netCDF 대용량 자료의 실시간 가시화, 원격접속, 서브셋 자료추출이 가능하다. 현재, 전지구 재분석 해양자료, 동아시아 생태모델 자료, KIOST TS Data Set, NCDC SST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정보제공 범위를 늘려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