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온도와 시료 농도의 변화에 따른 개별 화합물 탄소안정동위원소 분석(CSIA) 정밀도 및 정확도

CSIA Accuracy and Precision according to analysis temperature and sample concentration

안정적인 개별화합물 내 틴소안정동위원소 분석(CSIA, Compound Specific Isotope Analysis)을 위하여,동위원소 분석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 중 온도변화 요인과 분석대상화합물의 농도변화 요인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온도 변화에 의한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실 내부온도 변화에 따른 IRMS 전자기장의 온도 변화와 CO2 표준기체 동위원소비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Alkane 표준물질의 농도에 따른 탄소안정동위원소비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온도는 Testo 174H mini data logger로 5분 간격으로 측정하였고, Alkane표준물질은 Restek DRO/GRO Range Alkane Calibration standard를 이용하였다. 실내 온도가 증가하면서 IRMS의 전자기장 내 온도가 34℃를 초과하면 표준기체의 동위원소비가 급격한 낮아지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실험실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에는 측정된 표준기체의 동위원소비에 큰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CO2 표준기체의 변화가 0.5% 이하의 정밀, 정확한 탄소안정동위원소비 분석을 위해서는 항온(온도변화 ±0.5℃ 이내)이 유지되어야하고 온도변화가 최소화된 상태에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Alkane 화합물의 농도 변화에 따른 탄소안정동위원소비의 정확도 및 정밀도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개별화합물 농도가 5 ppm 이하, 500 ppm 이상 일 때 정확도가 감소하였고, 개별 피크의 높이 0.3 - 15 nA 구간에서 표준편차 ± 0.2 ‰ 이하로 정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신뢰할 수 있는 탄소안정동위원소비 분석을 위해서는, 온도, 농도 등 변화요인에 의한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영향과 결과에 대한 관계를 정확히 규명하여 동위원소비 계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실 내부온도 변화에 따른 IRMS 전자기장의 온도 변화와 CO2 표준기체 동위원소비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Alkane 표준물질의 농도에 따른 탄소안정동위원소비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온도는 Testo 174H mini data logger로 5분 간격으로 측정하였고, Alkane표준물질은 Restek DRO/GRO Range Alkane Calibration standard를 이용하였다. 실내 온도가 증가하면서 IRMS의 전자기장 내 온도가 34℃를 초과하면 표준기체의 동위원소비가 급격한 낮아지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실험실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에는 측정된 표준기체의 동위원소비에 큰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CO2 표준기체의 변화가 0.5% 이하의 정밀, 정확한 탄소안정동위원소비 분석을 위해서는 항온(온도변화 ±0.5℃ 이내)이 유지되어야하고 온도변화가 최소화된 상태에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Alkane 화합물의 농도 변화에 따른 탄소안정동위원소비의 정확도 및 정밀도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개별화합물 농도가 5 ppm 이하, 500 ppm 이상 일 때 정확도가 감소하였고, 개별 피크의 높이0.3 - 15 nA 구간에서 표준편차 ± 0.2 ‰ 이하로 정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신뢰할 수 있는탄소안정동위원소비 분석을 위해서는, 온도, 농도 등 변화요인에 의한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영향과 결과에 대한 관계를 정확히 규명하여 동위원소비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