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입구의 열염전선역에서 수온역전의 발생과 세부구조

2003년 2월 황해입구에서 조사한 CTD 자료와 buoy st에서 측정한 수온/염분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수온역전의 발생과 역전층의 구조를 조사하였다. 수온역전은 하층수온이 상층수온보다 높은 현상으로, 고온고염의 제주난류수와 저온저염의 한국연안수가 만나는 전선역에서 발생하였다. 남-북 단면에서 수온구조는 한국연안수가 상층에, 제주난류수가 하층에 위치하는 쐐기 형태이다. 즉, 수온역전은 제주난류수가 연안수의 밑으로 들어가거나, 연안수가 제주난류수의 상층으로 확장될때 발생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