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모드를 이용한 천해 저주파 잔향음 모델링

Low Frequency Reverberation Modeling in Shallow Water Using a Normal-Mode Theory

경계면으로부터 반사 및 산란신호에 의해 발생하는 잔향음은 수중물체의 탐지 및 오탐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음향학적으로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특히 천해역에서는 얕은 수심으로 인해 음원으로부터 송신된 음파가 다중의 경계면 산란에 의해 수신기로 수신되므로 잔향음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정상모드법을 이용하여 거리독립 환경의 천해역에서 발생하는 단상태 잔향음에 대한 예측을 목적으로 하며, 해저 경계면으로부터의 산란은 모드별 수평 파수에 대하여 Lambert 법칙을 적용하여 잔향음을 계산하였다. 광대역 신호모의 방법으로부터 계산된 잔향음 신호는 미국 ONR (Office of Naval Research)이 개최한 잔향음 모델링 워크숍(RMW, Reverberation Modeling Workshop)에서 제시한 기준 문제를 적용하였다.수신되므로 잔향음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정상모드법을 이용하여 거리독립 환경의 천해역에서 발생하는 단상태 잔향음에 대한 예측을 목적으로 하며, 해저 경계면으로부터의 산란은 모드별 수평 파수에 대하여 Lambert 법칙을 적용하여 잔향음을 계산하였다. 광대역 신호모의 방법으로부터 계산된 잔향음 신호는 미국 ONR (Office of Naval Research)이 개최한 잔향음 모델링 워크숍(RMW, Reverberation Modeling Workshop)에서 제시한 기준 문제를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