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영상과 항공사진을 활용한 연안 환경의 장·단기 변화 분석

한반도 서해 및 동해 연안은 모래 해안과 갯벌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최근에는 간척, 댐 건설,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하여 연안 침식/퇴적 등의 환경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고해상도 위성 및 항공 영상은 이러한 연안 환경의 장&#8729 단기 변화를 모니터링 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항공사진 및 위성 영상을 활용하여 서해와 동해 연안 환경의 장&#8729 단기적인 변화를 분석하였다. 지형고도 변화는 연안의 수치표고모델 (Digital Elevation Model : DEM)을 작성하여 분석하였으며, 해안선 변화 모니터링을 위하여 위성 및 항공 영상으로부터 해안선을 추출하였다. 또한, 연안 변화에 따른 주변 지역 해수의 부유퇴적물 농도 변화를 모니터링 하였다. 동해의 모래해안에서 해안선 변화를 분석한 결과, 1971년부터 2009년까지 원자력 발전소 방파제 부근에서 많은 퇴적이 일어나 해안선이 육지 쪽에서 해안 쪽으로 약 120m 변화하였다. 반면에 서해의 갯벌 연안에서의 지형 변화를 분석한 결과, 약 10년 동안 침식 및 퇴적 변화가 많이 나타났다. 특히 2007년과 2010년에 측량한 지형고도 자료를 비교 분석 한 결과 최대 약 1 m 이상 퇴적이 발생하여 지형이 높아 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지역의 해안선 변화 및 연안 지형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인위적인 건설로 예측이 된다. 하지만 이 외에도 여러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물리학적, 퇴적학적 또는 기후학적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항공사진 및 위성 영상을 활용하여 서해와 동해 연안 환경의 장&#8729 단기적인 변화를 분석하였다. 지형고도 변화는 연안의 수치표고모델 (Digital Elevation Model : DEM)을 작성하여 분석하였으며, 해안선 변화 모니터링을 위하여 위성 및 항공 영상으로부터 해안선을 추출하였다. 또한, 연안 변화에 따른 주변 지역 해수의 부유퇴적물 농도 변화를 모니터링 하였다. 동해의 모래해안에서 해안선 변화를 분석한 결과, 1971년부터 2009년까지 원자력 발전소 방파제 부근에서 많은 퇴적이 일어나 해안선이 육지 쪽에서 해안 쪽으로 약 120m 변화하였다. 반면에 서해의 갯벌 연안에서의 지형 변화를 분석한 결과, 약 10년 동안 침식 및 퇴적 변화가 많이 나타났다. 특히 2007년과 2010년에 측량한 지형고도 자료를 비교 분석 한 결과 최대 약 1 m 이상 퇴적이 발생하여 지형이 높아 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지역의 해안선 변화 및 연안 지형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인위적인 건설로 예측이 된다. 하지만 이 외에도 여러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물리학적, 퇴적학적 또는 기후학적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