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해양 구조물의 안전 모니터링 기술 및 활용 사례

Structural Integrity Monitoring Technology and Applications for Coastal and Offshore Structures

방파제 시설을 비롯한 중력식 해안구조물, 해상풍력 또는 조류발전 등을 위한 해양구조물은 끊임없이 바람, 파도, 조류, 선박접안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하중을 받고 있으며, 또한 온도변화 및 염분 등으로 인하여 내구성 감소가 큰 시설물이며, 따라서 구조적 안전성을 정기적 또는 상시 모니터링 함으로써 사용성 및 안전성을 확보해야 하는 사회기반시설물이다. 이러한 해안해양 구조물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련하여 (1) 콘크리트 중력식 해안구조물 강성 평가를 위한 탄성파 기반의 비파괴검사기법, (2)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파랑응답 계측을 위한 영상기반의 변위계측 방법, (3) 장기계측에 의한 재킷 구조물의 동특성 및 변형률 변화 등의 세 가지 내용에 대하여 기존 연구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적 안전성을 정기적 또는 상시 모니터링 함으로써 사용성 및 안전성을 확보해야 하는 사회기반시설물이다. 이러한 해안해양 구조물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련하여 (1) 콘크리트 중력식 해안구조물 강성 평가를 위한 탄성파 기반의 비파괴검사기법, (2)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파랑응답 계측을 위한 영상기반의 변위계측 방법, (3) 장기계측에 의한 재킷 구조물의 동특성 및 변형률 변화 등의 세 가지 내용에 대하여 기존 연구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