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연안 해상철탑 기초주변의 국부세굴에 대한 현장조사

Field investigation on local scour around the foundation of marine steel tower in Northern Coast

해상구조물 기초주변의 국부 세굴 현상을 파악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한강 하구의 석모도와 주문도 사이 수로에 건설된 해상철탑 주변해역에서 층별 조류관측과 해저 표층퇴적물 입도분석을 수행하고, 2006년 11월부터 2009년 5월까지 5회에 걸쳐 정밀 수심측량을 실시하여 철탑 호안 주위의 국부세굴 변동양상을 분석하였다. 전형적인 대조차, 강유속, 모래 퇴적층 하구에서 해상철탑 기초주변의 국부 세굴 발생양상에 대한 현장자료를 축적함으로써 유사한 해양환경 특성을 보이는 서해 연안역에서의 해상구조물 설치시 국부 세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 및 시공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정밀 수심측량을 실시하여 철탑 호안 주위의 국부세굴 변동양상을 분석하였다. 전형적인 대조차, 강유속, 모래 퇴적층 하구에서 해상철탑 기초주변의 국부 세굴 발생양상에 대한 현장자료를 축적함으로써 유사한 해양환경 특성을 보이는 서해 연안역에서의 해상구조물 설치시 국부 세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 및 시공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