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설토-슬래그 혼합토의 압축강도 특성연구

Compressiv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Dredged Soil-Steel Slag Mixtures

본 논문에서는 준설토-슬래그 혼합토의 압축강도 특성에 대해 검토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를 위해 제강슬래그의 함유량 및 혼화재량을 달리하여 실내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준설토-슬래그 혼합토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슬래그 및 혼화재 함량이 높을수록 압축강도가 증가하였으며, 슬래그 함량이 높을수록 양생기간에 따른 강도발현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결과 슬래그 및 혼화재 함량이 높을수록 압축강도가 증가하였으며, 슬래그 함량이 높을수록 양생기간에 따른 강도발현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