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력을 받는 원형강관의 고온 노출시 거동 분석

Axial Compressive Behavior of Circular Steel Tube under High Temperature

원형 강관이 압축력을 받을 경우에는 세장비나 폭두께비에 따라서 오일러 좌굴이 발생할 수도 있고 국부좌굴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압축력을 받는 원형강관이 고온에 노출되었을 경우에 거동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고온을 표현하기 위해서 ISO-834 표준화재곡선을 이용하여 강관전체, 강관의 50%, 12.5%가 고온에 노출되었을 때 강관의 국부좌굴 거동을 분석하였다. 해석을 위하여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고온의 노출 시간에 따라서 임계강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좌굴 모드가 노출이전에 비하여 현격하게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다.기 위해서 ISO-834 표준화재곡선을 이용하여 강관전체, 강관의 50%, 12.5%가 고온에 노출되었을 때 강관의 국부좌굴 거동을 분석하였다. 해석을 위하여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고온의 노출 시간에 따라서 임계강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좌굴 모드가 노출이전에 비하여 현격하게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