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주변 해역의 효과적인 해양자료 관리를 위한 DB 개선 연구

Database improvement for the effective marine data management of the waters around Dokdo

독도 주변 해역의 해양물리와 해양생물분야의 해양자료를 효과적으로 저장&#8231 관리하고 연구과제에 적합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개선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해양물리 측정자료는 2006~2013년 동안 총 17회 측정된 항목을 바탕으로 기존 수심(m), 수온(℃), 염분, 용존산소량(μ㏖/㎏) 항목에서 포텐셜 수온(℃), 용존산소량(μ㏖/㎏, ㎖/ℓ), 엽록소(㎎/㎥), 광도, 투과율(%), 밀도(Sigma-T, Sigma-θ) 항목을 추가하였다. 그리고 해류와 조위 테이블을 생성하고 각각 관측일시(yyymmdd hh:mm), 수심, 수온, 유향, 유속과 관측일시, 수심, 수온 필드로 구성하였다. 해양생물 자료구조는 생물 분류명, 생물의 크기, 서식지로 구분된 것을 생물학적 분류체계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하나의 구조로 통일하였다. 분류군은 분류체계 상 과(family) 이상의 단계 중 하나를 일반적 분류명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정하였다. 그 결과, 동물계는 21개 문(phylum)에 속하는 50 분류군으로 분류되었고, 식물계는 해조류 4개 문(phylum), 식물플랑크톤 16개 분류군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공통으로 참조되는 테이블로써 조사기간(Period), 연구분야(Code), 조사방법(Method), 센서정보(Sensor) 테이블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조사기간과 연구분야 테이블을 참조하여 각 시기별 측정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으며, 생물 출현종은 고유한 식별자(Taxa_ID)와 조사기간을 참조하여 출현종의 출현시기, 위치, 개체수 등의 속성정보가 연계되도록 하였다., 염분, 용존산소량(μ㏖/㎏) 항목에서 포텐셜 수온(℃), 용존산소량(μ㏖/㎏, ㎖/ℓ), 엽록소(㎎/㎥), 광도, 투과율(%), 밀도(Sigma-T, Sigma-θ) 항목을 추가하였다. 그리고 해류와 조위 테이블을 생성하고 각각 관측일시(yyymmdd hh:mm), 수심, 수온, 유향, 유속과 관측일시, 수심, 수온 필드로 구성하였다. 해양생물 자료구조는 생물 분류명, 생물의 크기, 서식지로 구분된 것을 생물학적 분류체계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하나의 구조로 통일하였다. 분류군은 분류체계 상 과(family) 이상의 단계 중 하나를 일반적 분류명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정하였다. 그 결과, 동물계는 21개 문(phylum)에 속하는 50 분류군으로 분류되었고, 식물계는 해조류 4개 문(phylum), 식물플랑크톤 16개 분류군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공통으로 참조되는 테이블로써 조사기간(Period), 연구분야(Code), 조사방법(Method), 센서정보(Sensor) 테이블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조사기간과 연구분야 테이블을 참조하여 각 시기별 측정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으며, 생물 출현종은 고유한 식별자(Taxa_ID)와 조사기간을 참조하여 출현종의 출현시기, 위치, 개체수 등의 속성정보가 연계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