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만 해양생태계 건강성 평가 지수 개발

Development of Marine Ecosystem Health Index in Jinhae Bay of Korea

해양의 환경 관리는 수질과 생물 그리고 기후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생태계 기반의 접근 (Ecosystem-based approach)이 요구된다. 다양한 해양생태계의 구성요소간의 종합적 관계를 고려하는 해양환경관리는 해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해양생태계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다양한 오염원의 압력(생물, 화학, 물리, 서식지 압력)에 대응하는 종합적인 해양생태계건강성 평가법 개발을 위해 진해만을 대상으로 수질환경, 부유생물, 저서생물, 퇴적물환경 등 4대 지수 및 해당 지표를 선정하였다. 이에따라 각 분야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해양생태계건강지수(Marine Ecosystem Health Index: MEHI)를 개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