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분지자기자료로부터 계산된 통가 TA25지역의 자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ree-component geomagnetic data-calculated magnetization in the TA 25, Tonga

본 연구는 2012년 1월 16일부터 2012년 1월 30일까지 ROV를 이용하여 통가 해역에 존재하는 라우분지에서의 열수광상 부존 가능성이 있는 해산들을 대상으로 심해 정밀 지자기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지역인 TA25 해산(Tofua Arc 25th seamount)은 라우분지에 존재하는 열도화산의 열수광상 유망지역 해저산 중 하나로서 2009년부터 2010년까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실시한 광역탐사 및 유망지역정밀탐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산의 칼데라 안쪽 사면을 집중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삼성분 자력계로 측정하는데 있어 견인선체(ROV)에 대한 자기잡음 및 측정장비 회전으로 인한 자기왜곡을 보정하기 위해 Isezaki method(1986)과 roll, pitch, yaw에 해당하는 회전보정을 실시하였고 이후 상관관계 분석 및 주파수 필터링등의 과정을 수행하여 최종적인 삼성분 지자기장값, 이를 합한 총지자기장값, 그리고 삼성분 자기이상 및 총자기이상값을 산출하였다. 자화역산은 여러 방법이 있지만 대중적으로 Parker and Heustis(1974)이 제시한 자화역산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푸리에연산을 이용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역산을 빠르게 수행하며 결과를 비교적 쉽고 간단하게 도출한다. 하지만 총 자기이상으로부터 계산하기 때문에 삼성분에 대해 모든 잔류자화에 대해 고려하지 못하는 부분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삼성분지자기자료를 역행렬으로부터 damped least squares solution을 적용한 자화역산한 Isezaki et al(2012) 연구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총 자화강도를 계산하여 역산결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존재하는 열도화산의 열수광상 유망지역 해저산 중 하나로서 2009년부터 2010년까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실시한 광역탐사 및 유망지역정밀탐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산의 칼데라 안쪽 사면을 집중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삼성분 자력계로 측정하는데 있어 견인선체(ROV)에 대한 자기잡음 및 측정장비 회전으로 인한 자기왜곡을 보정하기 위해 Isezaki method(1986)과 roll, pitch, yaw에 해당하는 회전보정을 실시하였고 이후 상관관계 분석 및 주파수 필터링등의 과정을 수행하여 최종적인 삼성분 지자기장값, 이를 합한 총지자기장값, 그리고 삼성분 자기이상 및 총자기이상값을 산출하였다. 자화역산은 여러 방법이 있지만 대중적으로 Parker and Heustis(1974)이 제시한 자화역산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푸리에연산을 이용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역산을 빠르게 수행하며 결과를 비교적 쉽고 간단하게 도출한다. 하지만 총 자기이상으로부터 계산하기 때문에 삼성분에 대해 모든 잔류자화에 대해 고려하지 못하는 부분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삼성분지자기자료를 역행렬으로부터 damped least squares solution을 적용한 자화역산한 Isezaki et al(2012) 연구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총 자화강도를 계산하여 역산결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