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설매립토 안정화 및 활용기술 개발(준설 매립토 즉시활용 기술 : 경량혼합토 사례연구)

Abstract

본 발표는 준설 매립토 즉시활용 기술로서 경량혼합토(LWFS)의 연약지반개량 적용성에 대해 검토한 내용을 다루었다. 국내 항만 및 어항시설물 설계사례에 대해 경량혼합토공법과 여타의 기존공법 적용 시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안정성 측면에 대한 비교검토한 내용을 소개하였으며, 교대 뒤채움 및 매설관 되메움재로 경량혼합토를 적용한 사례에 대한 실증시험 결과를 소개하였다.교검토한 내용을 소개하였으며, 교대 뒤채움 및 매설관 되메움재로 경량혼합토를 적용한 사례에 대한 실증시험 결과를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