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침식 폭풍해일 방벽 장치의 개발 및 수리실험

Hydraulic Experiments of Dynamic behavior Characteristic from New Developed Sinkable Floating Storm Surge Barrier

본 연구에서는 폭풍해일에 의한 침수범람 피해의 위험이 큰 우리나라의 남해안 및 서해안 일부 지역에 설치하여 해일의 내습을 원천적으로 막아낼 수 있는 한국형 방재시설인 부침식 폭풍해일 방벽에 대해 소개하고 개발된 방벽에 대한 축소모형 수리실험을 통하여 그 사용성을 살펴보도록 하였다. 부침식(sinkable floating) 폭풍해일 방벽은 지중에 설치된 기초구조장치 및 힌지로 연결된 부유 구조체의 방벽으로 크게 구성되었다. 방벽은 공기의 주입에 따른 상부 승하강식으로 설계가 되었으며, 방벽의 기립 후의 외해측 파력 및 해일고 상승에 따른 전도력은 방벽의 전면에 설치된 케이블의 장력에 의해 제어된다. 수리실험에 사용된 모형은 1/10 스케일로 제작되었으며, 파랑의 반사 및 전달에 따른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규칙파 및 불규칙파 조건에 의한 수리실험을 수행하도록 하였다.통하여 그 사용성을 살펴보도록 하였다. 부침식(sinkable floating) 폭풍해일 방벽은 지중에 설치된 기초구조장치 및 힌지로 연결된 부유 구조체의 방벽으로 크게 구성되었다. 방벽은 공기의 주입에 따른 상부 승하강식으로 설계가 되었으며, 방벽의 기립 후의 외해측 파력 및 해일고 상승에 따른 전도력은 방벽의 전면에 설치된 케이블의 장력에 의해 제어된다. 수리실험에 사용된 모형은 1/10 스케일로 제작되었으며, 파랑의 반사 및 전달에 따른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규칙파 및 불규칙파 조건에 의한 수리실험을 수행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