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황해남부에서 이류에 의한 강한 수온역전 발생

Abstract

수온역전은 하층수온이 상층수온보다 높은 현상으로, 겨울철 고온· 고염의 제주난류수와 저온· 저염의 연안수가 만나는 황해남부 열염전선역에서 매년 발생한다. 최근, 34° N을 따라 파동형태로 사행하는 전선역에서 강한 수온역전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Lie et al., 2013). 2003년 2월월 전선역에서 조사한 CTD 자료와 해양관측부이에서 측정한 수온/염분/유속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이류와 강한 수온역전의 발생을 분석하였다. 수온과 염분이 낮은 한국연안수가 전선의 북단으로 유입하여 서진할 때 상층수의 수온은 낮아지고, 수온과 염분이 높고 밀도가 큰 제주난류수가 전선의 남단으로 유입할 때 하층수의 수온이 높아진다. 특히, 상층 서향류가 강할 때 거의 동시에 하층 북향류가 강해지며 수온역전의 강도가 커졌다 (수온차 > 1℃). 수온과 염분의 공간분포(구배)와 시간변화 그리고 유속이 관계식을 충족하여 강한 수온역전이 이류에 의한 것임을 보여준다.로 알려졌다 (Lie et al., 2013). 2003년 2월월 전선역에서 조사한 CTD 자료와 해양관측부이에서 측정한 수온/염분/유속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이류와 강한 수온역전의 발생을 분석하였다. 수온과 염분이 낮은 한국연안수가 전선의 북단으로 유입하여 서진할 때 상층수의 수온은 낮아지고, 수온과 염분이 높고 밀도가 큰 제주난류수가 전선의 남단으로 유입할 때 하층수의 수온이 높아진다. 특히, 상층 서향류가 강할 때 거의 동시에 하층 북향류가 강해지며 수온역전의 강도가 커졌다 (수온차 > 1℃). 수온과 염분의 공간분포(구배)와 시간변화 그리고 유속이 관계식을 충족하여 강한 수온역전이 이류에 의한 것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