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만 유입하천의 유수배제계획을 위한 수리수문학적 검토

Title
마산만 유입하천의 유수배제계획을 위한 수리수문학적 검토
Publication Year
2014-11-06
Abstract
연안에서는 태풍에 의한 해일과 홍수등의 자연재해에 의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 이러한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해안 방조제의 설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육지에서의 하천홍수가 연안해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마산만 지역의 남천과 삼호천의 수리·수문학적 분석을 실시하고 기왕 최대 해일고를 야기시켰던 태풍매미시의 외해 조건여부를 통해 유역내 유수에 대한 배제계획을 수립하였다. 남천과 삼호천의 수리분석을 통한 홍수위를 검토한 결과 하류단의 폭풍해일에 의한 수위가 하천에 영향을 미치므로, 상류단에 설계빈도의 홍수량이 발생하고 하류단 수위조건으로 최대해일고가 도래할 상황에 대한 유수배제를 다음과 같은 4가지의 대안으로 수립하고 검토를 시행하였다. 4가지 대안으로는 각각 하천의 하류부에 방조수문의 설치, 유역내 유수지 설치, 배수펌프를 이용한 강제배수, 배수펌프를 이용함과 동시에 제방고를 증고 시키는 방안이다. 이상의 4가지 대안을 검토한 결과 제방의 여유고가 부족한 제방의 정비를 기본적 으로 시행하고 방조수문과 배수펌프를 설치하는 방안을 적정 유수배제계획으로 채택하였다. 지역의 남천과 삼호천의 수리·수문학적 분석을 실시하고 기왕 최대 해일고를 야기시켰던 태풍매미시의 외해 조건여부를 통해 유역내 유수에 대한 배제계획을 수립하였다. 남천과 삼호천의 수리분석을 통한 홍수위를 검토한 결과 하류단의 폭풍해일에 의한 수위가 하천에 영향을 미치므로, 상류단에 설계빈도의 홍수량이 발생하고 하류단 수위조건으로 최대해일고가 도래할 상황에 대한 유수배제를 다음과 같은 4가지의 대안으로 수립하고 검토를 시행하였다. 4가지 대안으로는 각각 하천의 하류부에 방조수문의 설치, 유역내 유수지 설치, 배수펌프를 이용한 강제배수, 배수펌프를 이용함과 동시에 제방고를 증고 시키는 방안이다. 이상의 4가지 대안을 검토한 결과 제방의 여유고가 부족한 제방의 정비를 기본적 으로 시행하고 방조수문과 배수펌프를 설치하는 방안을 적정 유수배제계획으로 채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812
Bibliographic Citation
대한토목학회, pp.1219 - 1220, 2014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