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왕국, 우리나라 섬

The animal kingdom, Korean islands

우리나라 지도에서 육지를 빼고 섬만을 모아 <우리나라 섬 가족 지도>를 만들고, 다시 이 섬들을 마술 상자에 넣고 상상력이라는 마술을 통해 숨어 있던 새로운 모양의 섬들을 깨워나갔다(최와 최 2014). 그 중 다양한 동물의 모습의 섬만을 모아 소개하고자 한다. 하늘에서 바라본 섬의 모양은 다음지도(map.daum.net)와 같은 인터넷지도 서비스를 통해 고해상도의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영상을 지도라는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면 전혀 생각지 못한 형태의 모습으로 다가오게 된다. 마치 마술을 부린 것처럼 하늘을 나는 동물, 땅에 사는 동물, 그리고 바다에 사는 다양한 동물의 형태로 다가오게 된다. 이와 같이 섬의 모양으로 재미있는 별명을 붙임으로써 누구나 쉽게 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음으로써 우리나라 바다에도 자연스럽게 눈을 돌리게 함은 물론, 지자체 홍보 및 관광 상품 개발 콘텐츠로도 활용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