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해양순환예측시스템에 대한 OSTIA 해수면온도 자료동화 효과

한반도 주변을 연구해역으로 하는 지역 해양순환예측시스템(ROMS)을 이용하여 관측기반의 재분석 해수면 온도 자료인 Operational Sea Surface Temperature and Sea Ice Analysis (OSTIA) 자료의 동화를 통한 초기장 개선효과가 황해, 동중국해 그리고 동해의 해수면온도 예측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최적내삽법을 적용한 실험 (Exp. DA)과 적용하지 않은 실험 (Exp. NoDA)을 수행하여 각각의 실험결과를 관측자료와 비교 분석하였다.의 해수면온도 예측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최적내삽법을 적용한 실험 (Exp. DA)과 적용하지 않은 실험 (Exp. NoDA)을 수행하여 각각의 실험결과를 관측자료와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