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grated Marine Biogeochemistry and Ecosystem Research (IMBER) 프로그램 소개

Abstract

IMBER는 자연적인 요인과 인위적인 외압이 해양의 생지화학적 순환과 생태계, 이들의 상호작용, 그리고 인간과 지구 시스템의 되먹임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장기 국제연구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2001년 IGBP(International Geosphere -Biosphere Programme)/SCOR(국제해양연구위원회: Scientific Committee on Oceanic Research)의 해양미래계획위원회에 의해 착수되어, 2005년에 프로그램의 추진연구계획과 전략집이 발간되었다. IMBER는 생지화학과 탄소순환에 초점을 맞춘 JGOFS (Joint Global Ocean Flux Studies), 생태계 역학에 초점을 맞춘 GLOBEC (Global Ocean Ecosystem Dynamics)을 계승하고 통합한 프로그램이다. 현재 41개의 국가 프로젝트와 4개의 지역연구프로그램(CLIOPTOP, ESSAS, ICED, SIBER)이 수행되고 있다. IMBER 조직은 주요 의사 결정인 과학 운영위원회(Scientific Steering Committee: SSC)와 국제(International Project Office)/지역프로젝트 사무소(Regional Project Office)로 구성되어 있으며, SSC는 과학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IMBER의 연구 개발, 계획 및 실행을 감독한다. 국제 프로젝트 사무소는 일상적인 행정업무와 SSC의 활동을 지원하며 프로그램 내외의 과학자들 간의 소통과 IMBER 관련 국가/지역 연구프로젝트의 정보 수집 및 공유를 통해 연구목적 달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노르웨이 해양연구소가 사무실과 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 프로젝트 사무소는 중국 상해 동부 사범 대학에 2011년 3월에 개소하였으며, 행정 및 기금 마련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IMBER 활동 촉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도 동아시아 지역 심포지움(한중일 IMBER 심osphere Programme)/SCOR(국제해양연구위원회: Scientific Committee on Oceanic Research)의 해양미래계획위원회에 의해 착수되어, 2005년에 프로그램의 추진연구계획과 전략집이 발간되었다. IMBER는 생지화학과 탄소순환에 초점을 맞춘 JGOFS (Joint Global Ocean Flux Studies), 생태계 역학에 초점을 맞춘 GLOBEC (Global Ocean Ecosystem Dynamics)을 계승하고 통합한 프로그램이다. 현재 41개의 국가 프로젝트와 4개의 지역연구프로그램(CLIOPTOP, ESSAS, ICED, SIBER)이 수행되고 있다. IMBER 조직은 주요 의사 결정인 과학 운영위원회(Scientific Steering Committee: SSC)와 국제(International Project Office)/지역프로젝트 사무소(Regional Project Office)로 구성되어 있으며, SSC는 과학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IMBER의 연구 개발, 계획 및 실행을 감독한다. 국제 프로젝트 사무소는 일상적인 행정업무와 SSC의 활동을 지원하며 프로그램 내외의 과학자들 간의 소통과 IMBER 관련 국가/지역 연구프로젝트의 정보 수집 및 공유를 통해 연구목적 달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노르웨이 해양연구소가 사무실과 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 프로젝트 사무소는 중국 상해 동부 사범 대학에 2011년 3월에 개소하였으며, 행정 및 기금 마련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IMBER 활동 촉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도 동아시아 지역 심포지움(한중일 IMBER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