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만부잔교 현황 분석

Abstract

항만 부잔교 시설은 항만법에 의하여 선박 계류용으로 사용되는 기본시설이다. 항만법 상 국가관리무역항(14개)의 함성 보유 수량은 206개로 많은 수를 가지고 있다. 부잔교는 높은 조위차를 보이는 서남해안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부잔교의 기능, 이용실태, 부잔교 시설의 유지관리 현황 등을 조사하였으며, 또한 부잔교 피해사례를 조사하였다.부잔교의 기능, 이용실태, 부잔교 시설의 유지관리 현황 등을 조사하였으며, 또한 부잔교 피해사례를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