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 DSCT 풍력타워 연결부 성능 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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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택희 | - |
dc.contributor.author | 유상량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선호 | - |
dc.contributor.author | 윤길림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6T01:53:16Z | - |
dc.date.available | 2020-07-16T01:53:16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5-02-25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669 | - |
dc.description.abstract | 대형 해상풍력 터빈을 지지하기 위해 이중관 콘크리트 충전(Double-Skinned Concrete Filled DSCT) 풍력 타워가 개발되고 연구되고 있다. DSCT 풍력타워는 내·외부 튜브가 존재하고 그 사이가 콘크리트로 채워진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대형화하여 시공하기 위해서는 풍력타워의 모듈화가 필수적이며, 연결부는 본체의 성능 이상의 강도를 확보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DSCT 풍력타워의 모듈화를 위하여 소켓형식과 H형 커넥터, 그리고 용접 몰탈 주입형과 같이 3종의 연결부를 개발하고 일체형 DSCT 풍력타워와 비교하여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각 개발 연결부에 대하여 정적해석과 동적해석을 수행하였다. 하중 변화에 따른 타워 상단의 변위를 비교하고 횡방향 변위에 따른 최대응력과 각 연결부에 작용하는 응력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실험 결과와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해석에 의해 산출된 접합형식에 따른 탄성 구간 내 하중-변위 선도가 실험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상세검토를 위해 추가적인 재료비선형 해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기 위해서는 풍력타워의 모듈화가 필수적이며, 연결부는 본체의 성능 이상의 강도를 확보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DSCT 풍력타워의 모듈화를 위하여 소켓형식과 H형 커넥터, 그리고 용접 몰탈 주입형과 같이 3종의 연결부를 개발하고 일체형 DSCT 풍력타워와 비교하여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각 개발 연결부에 대하여 정적해석과 동적해석을 수행하였다. 하중 변화에 따른 타워 상단의 변위를 비교하고 횡방향 변위에 따른 최대응력과 각 연결부에 작용하는 응력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실험 결과와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해석에 의해 산출된 접합형식에 따른 탄성 구간 내 하중-변위 선도가 실험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상세검토를 위해 추가적인 재료비선형 해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방재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 - |
dc.title | 모듈형 DSCT 풍력타워 연결부 성능 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Performance Analysis of Connectors for Modular DSCT Wind Power Tower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133 | - |
dc.citation.startPage | 133 | - |
dc.citation.title |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한택희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유상량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윤길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pp.13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