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태평양 라우분지 TA19-1 해산에서의 3차원 자력역산 모델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2009년 라우분지 TA 내 여러 화산들을 대상으로 해저열수광상 분포 및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선 온누리호를 이용하여 지구물리탐사를 수행하였으며 그 중 TA19-1 해산에 대해 해저지형자료와 해상지자기자료를 분석하였다. 라우분지는 남서태평양 지역에 위치하는 여러 해저분지 중 하나로서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여러 후배호분지(backarc basin) 중 하나이며 특히 TA(Tofua Arc)지역은 후열도 확장축(backarc spreading center)에 근접한 화산전진대(arctive volcanic front)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지자기자료는 위치보정 및 자기장의 시간변화에 따른 일변화 보정을 실시한 후 IGRF보정 및 자극화변환한 자기이상을 산출하여 3차원 모델링에 사용하였다. 모델링 설계는 기본적으로 Last and Kubik(1983)가 제시한 주어진 모델의 크기(norm)을 최소화시켜 간단한 연산을 만드는 ‘compact inversion’ 2차원 과소결정계 역산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설계하였다. 모델깊이에 따른 3차원 구배(gradient)를 계산하여 이를 모델 경계부분에서의 가중치(weight)로 사용하였으며 모델링 계산된 데이터와 최신 입력된 데이터와의 차이, 그리고 norm 변화가 수렴될때까지 반복하여 결과모델을 선택하였다. 모델링한 결과값과 입력값의 비교하였을 때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추후 향상된 모델링 설계연구를 통해 대자율분포 및 해저열수광상 해석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다. 라우분지는 남서태평양 지역에 위치하는 여러 해저분지 중 하나로서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여러 후배호분지(backarc basin) 중 하나이며 특히 TA(Tofua Arc)지역은 후열도 확장축(backarc spreading center)에 근접한 화산전진대(arctive volcanic front)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지자기자료는 위치보정 및 자기장의 시간변화에 따른 일변화 보정을 실시한 후 IGRF보정 및 자극화변환한 자기이상을 산출하여 3차원 모델링에 사용하였다. 모델링 설계는 기본적으로 Last and Kubik(1983)가 제시한 주어진 모델의 크기(norm)을 최소화시켜 간단한 연산을 만드는 ‘compact inversion’ 2차원 과소결정계 역산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설계하였다. 모델깊이에 따른 3차원 구배(gradient)를 계산하여 이를 모델 경계부분에서의 가중치(weight)로 사용하였으며 모델링 계산된 데이터와 최신 입력된 데이터와의 차이, 그리고 norm 변화가 수렴될때까지 반복하여 결과모델을 선택하였다. 모델링한 결과값과 입력값의 비교하였을 때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추후 향상된 모델링 설계연구를 통해 대자율분포 및 해저열수광상 해석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