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거점(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을 활용한 울릉도·독도 해역 해양 연구 활성화 방안

Abstract

울릉도․ 독도 주변해역 및 이와 관련된 동해의 해양자원 조사연구 및 체계적인 개발을 위하여 경상북도와 울릉군에서는 울릉도 현포항 인근에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를 준공하였으며 (부지면적 8,722평), 경상북도와 울릉군, 한국해양과학기술원간의 운영협약을 거쳐 2014년 1월부터 상주 운영 중에 있다 (2015년 4월 현재 상주인력 12명, 홈페이지:http://ulleungdokdo.kiost.ac).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는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해 1) 울릉도․ 독도 해양생태계 변동 감시 및 해양생태계 보전, 2) 울릉도․ 독도 주변 해역 해양수산자원 증․ 양식 및 고부가 가치 해양산업 육성, 3) 해양영토체험교육 및 Marine School 운영, 4) 동해 및 독도 해양연구 현장 지원 등의 주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동해 최 외곽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상 울릉도·독도해역은 해양환경 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 변동 연구 및 심해 자원 연구의 테스트 베드로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접근성의 제한(2014년 동해중부해역 풍랑특보 순발령일 73.3일) 및 연구 인프라의 제약으로 울릉도 독도 해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연구조사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나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 운영을 계기로 울릉도·독도 해역의 연구 거점이 확보됨으로써 향후 다양한 연구 활동 및 외부 연구 지원이 가능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의 연구 활동을 소개하고, 외부 연구 기관 및 연구자들과의 다양한 연구 협력 및 연구 지원을 바탕으로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를 거점으로 한 울릉도·독도 해역 해양 연구 및 섬 연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는 공동 연구실 제공, 소형보트 공동 활용, 울운영협약을 거쳐 2014년 1월부터 상주 운영 중에 있다 (2015년 4월 현재 상주인력 12명, 홈페이지:http://ulleungdokdo.kiost.ac).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는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해 1) 울릉도․ 독도 해양생태계 변동 감시 및 해양생태계 보전, 2) 울릉도․ 독도 주변 해역 해양수산자원 증․ 양식 및 고부가 가치 해양산업 육성, 3) 해양영토체험교육 및 Marine School 운영, 4) 동해 및 독도 해양연구 현장 지원 등의 주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동해 최 외곽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상 울릉도·독도해역은 해양환경 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 변동 연구 및 심해 자원 연구의 테스트 베드로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접근성의 제한(2014년 동해중부해역 풍랑특보 순발령일 73.3일) 및 연구 인프라의 제약으로 울릉도 독도 해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연구조사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나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 운영을 계기로 울릉도·독도 해역의 연구 거점이 확보됨으로써 향후 다양한 연구 활동 및 외부 연구 지원이 가능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의 연구 활동을 소개하고, 외부 연구 기관 및 연구자들과의 다양한 연구 협력 및 연구 지원을 바탕으로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를 거점으로 한 울릉도·독도 해역 해양 연구 및 섬 연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는 공동 연구실 제공, 소형보트 공동 활용, 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