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면 영상 자료와 후방산란자료의 비교 분석을 이용한 독도 연안 주요 서식지의 해저면 분류 특성 분석

독도는 동해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동단의 섬으로 동도와 서도를 비롯해 89개의 부속도서로 형성되어 있다. 독도 주변의 연안 해역은 부속도서들과 함께 산재하고 있는 크고 작은 노출암과 수중 암반들로 인해 매우 복잡한 지형 구조가 나타나는 특징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동도와 서도 남부 연안 해역 중 수심 약 50 m 이내 범위에 대하여 해저면 영상 탐사기(Side Scan Sonar)의 해저면 영상 자료와 다중빔 음향 측심기(Multibeam Echosounder)의 후방산란자료를 활용하여 해저면 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분류하고자 하였다. 조사를 수행한 해역은 동도와 서도에 바로 인접하는 해역부터 수심 약 50 m 범위로 얕은 수심대가 형성되어 있었으며, 수중 암반과 노출암들이 산재하는 특성을 보였다. 최종 작성한 결과물을 살펴보면, 독도 동도 남부 연안은 서도에 비해 작은 규모의 암반들이 동도로부터 연장되어 형성되어 있으며, 주변과 그 사이로는 크고 작은 쇄설성의 자갈류가 산재하여 분포하는 지형 구조를 보이고 있다. 서도 남부 연안은 동도와 비교하여 서도로부터 연장되는 암반들의 규모가 크게 형성되어 있으며,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서는 지형 기복없이 완만한 경사면의 퇴적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동일한 해역 범위에 대하여 최종 작성한 해저면 영상도와 음향기복도 두 영상을 비교해 보면 다중빔 음향 측심기에 비해 고주파수 영역대의 음향 신호를 지원하는 해저면 영상 탐사기의 자료가 높은 해상도의 성과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저면 영상도와 음향기복도를 기반으로 연구 해역에 대해 음압 강도 분포 및 특성에 따른 해저면 분류(Seabed Classification)를 수행하였는데, 동도와 서도 남부 연안 특징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동도와 서도 남부 연안 해역 중 수심 약 50 m 이내 범위에 대하여 해저면 영상 탐사기(Side Scan Sonar)의 해저면 영상 자료와 다중빔 음향 측심기(Multibeam Echosounder)의 후방산란자료를 활용하여 해저면 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분류하고자 하였다. 조사를 수행한 해역은 동도와 서도에 바로 인접하는 해역부터 수심 약 50 m 범위로 얕은 수심대가 형성되어 있었으며, 수중 암반과 노출암들이 산재하는 특성을 보였다. 최종 작성한 결과물을 살펴보면, 독도 동도 남부 연안은 서도에 비해 작은 규모의 암반들이 동도로부터 연장되어 형성되어 있으며, 주변과 그 사이로는 크고 작은 쇄설성의 자갈류가 산재하여 분포하는 지형 구조를 보이고 있다. 서도 남부 연안은 동도와 비교하여 서도로부터 연장되는 암반들의 규모가 크게 형성되어 있으며,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서는 지형 기복없이 완만한 경사면의 퇴적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동일한 해역 범위에 대하여 최종 작성한 해저면 영상도와 음향기복도 두 영상을 비교해 보면 다중빔 음향 측심기에 비해 고주파수 영역대의 음향 신호를 지원하는 해저면 영상 탐사기의 자료가 높은 해상도의 성과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저면 영상도와 음향기복도를 기반으로 연구 해역에 대해 음압 강도 분포 및 특성에 따른 해저면 분류(Seabed Classification)를 수행하였는데, 동도와 서도 남부 연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