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건설로봇의 해상 작업일수 추정을 위한 요구조건 분석

Title
수중건설로봇의 해상 작업일수 추정을 위한 요구조건 분석
Alternative Title
Requirements Condition for Estimating the Ocean Working Day of Underwater Construction Equipment
Publication Year
2015-05-21
Abstract
해상 작업 일수 추정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외적인 요소와 내적인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외적인 요소로는 해상환경적인 요소, 내적인 요소로는 선박의 사양, 활용 ROV의 사양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중장비의 활용 시 해상에서의 작업 일수 추정에 영향을 주는 요구조건 중 외적인 요소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선박의 운항과 장비의 진회수시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조건을 분석한 결과 파고, 풍속, 조류, 해류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의 경우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어 많은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열람 가능한 자료를 바탕으로 1시간 단위의 유의 파고, 최대파고, 풍속자료와 조류의 해류의 경우 월별평균, 실시간 자료데이터 확보하였다. 또한, 영일만항 남방파제 축조공사와 관련된 파랑데이터를 바탕으로 폭풍파의 발생률을 분석한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일 최대, 월 최대, 년 최대의 파고 및 풍속자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일수 추정에 영향을 주는 요구조건 중 외적인 요소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선박의 운항과 장비의 진회수시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조건을 분석한 결과 파고, 풍속, 조류, 해류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의 경우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어 많은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열람 가능한 자료를 바탕으로 1시간 단위의 유의 파고, 최대파고, 풍속자료와 조류의 해류의 경우 월별평균, 실시간 자료데이터 확보하였다. 또한, 영일만항 남방파제 축조공사와 관련된 파랑데이터를 바탕으로 폭풍파의 발생률을 분석한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일 최대, 월 최대, 년 최대의 파고 및 풍속자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54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 2015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