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IP5에서 나타난 PDO 공간분포 모사성능의 향상: ENSO 대기원격상관의 효과

PDO는 북태평양 해면수온의 주요 장주기 변동으로서 북태평양의 기압, 편서풍, 해양생태계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이 연구에서는 CMIP5와 CMIP3 모형을 이용하여 두 모형의 모사 품위를 관측자료와 비교해 PDO 공간분포가 개선되었음을 밝히고, ENSO 원격상관을 중심으로 CMIP5모형에서 나타난 PDO개선의 원인을 토의한다. CMIP5 모형이 CMIP3에 비해 PDO 공간분포를 관측에 가깝게 재현하고 테일러 다이어그램을 통하여 모형-관측간 공간상관계수의 증가가 PDO개선의 주요 원인으로 드러났다. 중앙태평양 PDO의 개선은 적도-북태평양 대기원격상관과 관련한 해양 및 대기변동 크기의 증가와 상응한다. 이러한 개선은 기후 모형에서ENSO시 발생하는 적도태평양 강제력의 향상이 대기원격상관을 통해 중앙태평양 해면수온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드러낸다.을 중심으로 CMIP5모형에서 나타난 PDO개선의 원인을 토의한다. CMIP5 모형이 CMIP3에 비해 PDO 공간분포를 관측에 가깝게 재현하고 테일러 다이어그램을 통하여 모형-관측간 공간상관계수의 증가가 PDO개선의 주요 원인으로 드러났다. 중앙태평양 PDO의 개선은 적도-북태평양 대기원격상관과 관련한 해양 및 대기변동 크기의 증가와 상응한다. 이러한 개선은 기후 모형에서ENSO시 발생하는 적도태평양 강제력의 향상이 대기원격상관을 통해 중앙태평양 해면수온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