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후 연구를 위한 남중국해(EXP 349) 퇴적물에 대한 알칸 기록 적용

Abstract

이번 연구에서는 2014년 EXP 349에서 얻어진 드릴코아(Site Hole 1432C)에 대해 퇴적물중 알케논과 n-alkanes을 분석하여 과거의 수온변화와 대륙기원 유기물의 함량변화를 살펴보았다. 알케논 수온은 약 18~28.5도 사이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Average ChineLength (ACL)은 28~30사이에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예비연구결과는 이 지역 퇴적물에서 최소한 기후변화를 지시하는 알케논 수온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육상기원 유기물의 유입변화를 지시하는 ACL도 변하고 있어 고기후 및 고해양 연구에 훌륭한 시료로 사용 가능하며 앞으로 면밀한 분석 및 지속적 연구가 요구된다.ength (ACL)은 28~30사이에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예비연구결과는 이 지역 퇴적물에서 최소한 기후변화를 지시하는 알케논 수온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육상기원 유기물의 유입변화를 지시하는 ACL도 변하고 있어 고기후 및 고해양 연구에 훌륭한 시료로 사용 가능하며 앞으로 면밀한 분석 및 지속적 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