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가 누쿠알로파 북부 연안해역의 정밀해저지형 특성

Title
통가 누쿠알로파 북부 연안해역의 정밀해저지형 특성
Author(s)
이수환; 전청균; 이상훈; 김진경; 권문상
KIOST Author(s)
Lee, Su Hwan(이수환)Jeon, Chung Kyun(전청균)Lee, Sang Hoon(이상훈)
Alternative Author(s)
이수환; 전청균; 이상훈; 김진경; 권문상
Publication Year
2015-05-21
Abstract
통가타푸 섬에서 항구와 기반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누쿠알로파 북부 연안해역에서 정밀해저지형 탐사를 수행하였다. 정밀 해저지형 탐사는 연구해역에서 남북 방향으로 약 75 m 간격의 측선을 따라 수행하였으며, 총 270 km 의 고해상도 멀티빔 수심자료를 획득하였다. 자료의 정밀성을 높이기 위해 멀티빔 조사선의 위치는 지상 측량기준점에 GPS를 설치하고 신호 방송용 증폭기를 사용하여 위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탐사용 선박의 출입이 불가능한 수심 5 m 이내의 지역과 해안선 부근의 수심자료는 수심 측정용 항공라이다 자료를 통가 정부로부터 제공받아 사용하였다. 음향측심기를 사용해 취득한 수심자료와 항공라이다 자료는 고도 및 좌표 보정 과정을 통해서 정합하여, 정밀해저지형도를 작성하였다. 조사해역인 통가타푸 북부 연안해역은 북쪽 방향으로 수심이 깊어지고, 외해와 연결되는 조사지역 동쪽의 수로는 골짜기 형태로 동쪽 방향으로 수심이 깊어지는 양상을 보인다. 조사지역의 남서부에 위치한 항구 주변의 해안을 따라 수심 2〜 4 m 인 산호초가 폭 300〜 400 m 로 분포한다. 외해 쪽으로는 매우 급한 해저면 경사를 보이며 수심이 약 20 m 까지 급격하게 깊어진다. 반경이 수 백 m 이내인 섬과 그 주변에 발달한 산호초를 제외하면 조사해역의 서부는 수심 20 m 에서 북쪽 방향으로 수심 약 30〜 40 m 까지 깊어지면서 평탄한 해저지형을 나타낸다. 이 연구에서는 정밀한 해저지형 조사를 위해 GPS의 지상 기준점을 설치하여 위치정보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향상시켰으며, 취득된 멀티빔 수심자료와 수심측량용 항공라이다 자료를 성공적으로 정합하였다.득하였다. 자료의 정밀성을 높이기 위해 멀티빔 조사선의 위치는 지상 측량기준점에 GPS를 설치하고 신호 방송용 증폭기를 사용하여 위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탐사용 선박의 출입이 불가능한 수심 5 m 이내의 지역과 해안선 부근의 수심자료는 수심 측정용 항공라이다 자료를 통가 정부로부터 제공받아 사용하였다. 음향측심기를 사용해 취득한 수심자료와 항공라이다 자료는 고도 및 좌표 보정 과정을 통해서 정합하여, 정밀해저지형도를 작성하였다. 조사해역인 통가타푸 북부 연안해역은 북쪽 방향으로 수심이 깊어지고, 외해와 연결되는 조사지역 동쪽의 수로는 골짜기 형태로 동쪽 방향으로 수심이 깊어지는 양상을 보인다. 조사지역의 남서부에 위치한 항구 주변의 해안을 따라 수심 2〜 4 m 인 산호초가 폭 300〜 400 m 로 분포한다. 외해 쪽으로는 매우 급한 해저면 경사를 보이며 수심이 약 20 m 까지 급격하게 깊어진다. 반경이 수 백 m 이내인 섬과 그 주변에 발달한 산호초를 제외하면 조사해역의 서부는 수심 20 m 에서 북쪽 방향으로 수심 약 30〜 40 m 까지 깊어지면서 평탄한 해저지형을 나타낸다. 이 연구에서는 정밀한 해저지형 조사를 위해 GPS의 지상 기준점을 설치하여 위치정보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향상시켰으며, 취득된 멀티빔 수심자료와 수심측량용 항공라이다 자료를 성공적으로 정합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513
Bibliographic Citation
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345, 2015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