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송; 임동일; 정승원; 최진우; 신현호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시료도서관은 해양지질(표층/코어 퇴적물, 광물)/생물/환경/배양주시료 등과 같은 다양한 해양시료를 안정적, 체계적으로 보관, 관리 할 수 있는 저장시설과ITRAX, SEM, 형광현미경 등 최첨단 분석 장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이런 해양시료와 분석장비들을공동 활용하고자 시스템(http://lims.kiost.ac)을 구축하였다. 시스템은 해양시료도서관이보유한 다양한 해양시료 검색, 대여신청, 그리고 분석장비의 사용예약/신청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해양시료도서관은 이 시스템을 통하여 해양시료의 국가적 공동 활용 연계망 구축,연구시료의 효율적 공급과 이용, 해양과학 연구사업의 창의적 지원과 같은 기능을 수행함으로써해양연구시료에 대한 국가적 정보센터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며, 본 학회를 통해 시스템에 대해소개하고자 한다.해양시료와 분석장비들을공동 활용하고자 시스템(http://lims.kiost.ac)을 구축하였다. 시스템은 해양시료도서관이보유한 다양한 해양시료 검색, 대여신청, 그리고 분석장비의 사용예약/신청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해양시료도서관은 이 시스템을 통하여 해양시료의 국가적 공동 활용 연계망 구축,연구시료의 효율적 공급과 이용, 해양과학 연구사업의 창의적 지원과 같은 기능을 수행함으로써해양연구시료에 대한 국가적 정보센터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며, 본 학회를 통해 시스템에 대해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