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 유류오염 다매체 모니터링

Abstract

2007년 12월 허베이스피리트호 원유유출 사고로 인하여 태안반도 해안선이 두꺼운 기름층으로 오염되었으며, 충청남도와 전라도 해안 및 도서 등 서해안 지역에 에멀젼 또는 타르화된 기름이 광범위하게 유입되었다. 원유 유출에 따른 해양환경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고 4일 후부터 해수, 퇴적물, 공극수, 생물 내 잔류하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와 총석유계탄화수소(TPH)를 분석하였으며, 잔존하는 유류성분의 위해성 여부를 평가하였다. 대상 매질과 시점에 따라 월별, 계절별, 또는 반기별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고 직후 대부분의 정점에서 원유 유출에 따른 영향이 뚜렷이 관찰되었으며, 유류의 유입 정도에 따라 공간적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이후 방제 및 자연정화 작용에 의해서 각 매질별 잔류 유류오염 수준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 2014년 현재 대부분의 정점에서 배경농도 수준의 오염분포를 나타내었으나, 사고 후 6년이 경과된 시점에도 유류유출 사고에 의한 직접적인 영향이 일부 지역에서 관찰되고 있다.기 위하여 사고 4일 후부터 해수, 퇴적물, 공극수, 생물 내 잔류하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와 총석유계탄화수소(TPH)를 분석하였으며, 잔존하는 유류성분의 위해성 여부를 평가하였다. 대상 매질과 시점에 따라 월별, 계절별, 또는 반기별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고 직후 대부분의 정점에서 원유 유출에 따른 영향이 뚜렷이 관찰되었으며, 유류의 유입 정도에 따라 공간적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이후 방제 및 자연정화 작용에 의해서 각 매질별 잔류 유류오염 수준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 2014년 현재 대부분의 정점에서 배경농도 수준의 오염분포를 나타내었으나, 사고 후 6년이 경과된 시점에도 유류유출 사고에 의한 직접적인 영향이 일부 지역에서 관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