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원통 수중터널의 수리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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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오상호 -
dc.contributor.author 박우선 -
dc.contributor.author 한상훈 -
dc.contributor.author 장세철 -
dc.date.accessioned 2020-07-16T00:52:40Z -
dc.date.available 2020-07-16T00:52:40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5-05-22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454 -
dc.description.abstract 중터널을 실해역에 설치하게 될 경우 경제성 및 기타 이유로 터널 본체를 1개보다는 2개를 횡방향으로 쌍(pair)으로 설치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수중터널 본체 2개가 같이 설치되는 이중 수중터널의 거동 특성 및 계류장력, 작용 파력 등을 고찰하기 위하여 아래 그림에 보인 것처럼 계류 방식의 차이에 따라서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조합을 고려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파력 등을 고찰하기 위하여 아래 그림에 보인 것처럼 계류 방식의 차이에 따라서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조합을 고려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title 이중 원통 수중터널의 수리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1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title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오상호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우선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한상훈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장세철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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