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 풍력타워 연결부 강도 평가

Evaluation of Connection Strength for ICH RC Wind Power Tower

모듈형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ICH RC) 풍력 타워의 시공을 위한 모듈 연결부를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종방향 철근을 커플러로 연결하는 공법을 쉬스관 종류에 따라 2가지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에 따른 모듈형 ICH RC 타워 2종과 일체형 ICH RC 타워 시험체를 제작하여 휨 실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평가하고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모듈로 연결 시공된 ICH RC 타워 시험체는 일체형 ICH RC 타워 시험체와 근사한 강도를 나타내어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주었다.하였다. 제안된 방법에 따른 모듈형 ICH RC 타워 2종과 일체형 ICH RC 타워 시험체를 제작하여 휨 실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평가하고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모듈로 연결 시공된 ICH RC 타워 시험체는 일체형 ICH RC 타워 시험체와 근사한 강도를 나타내어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