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황해남동부 열염전선의 흐름구조

Title
겨울철 황해남동부 열염전선의 흐름구조
Alternative Title
Flow structure of the front in the Yellow Sea entrance in winter
Author(s)
오경희; 이석; 이흥재; 송규민
KIOST Author(s)
Oh, Kyung Hee(오경희)Lee, Seok(이석)Song, Kyu Min(송규민)
Alternative Author(s)
오경희; 이석; 이흥재; 송규민
Publication Year
2015-05-22
Abstract
동중국해에서 유입되는 고온고염의 난류수는 저온저염의 황해냉수와 연안수를 만나면서 황해입구에서 혀모양(tongue-shaped)의 열염전선을 형성한다. 최근에 물성자료의 분석을 통해 이 열염전선을 따라 서쪽으로 흐르는 해류(westward transversal current)의 존재가 보고된 바 있다. 이와 같은 해류 구조는 지금까지 보고된 황해의 해수순환 구조와는 전혀 다른 구조이며, 정확한 흐름구조와 형성기작을 이해하기 어렵다. 여기서는 해수의 물성자료와 수치모델을 이용하여 전선역의 물성구조와 서향류의 형성기작을 살펴보았다. 서로 다른 두 수괴가 만나면 두 해수 사이에서 지형류 조정(geostrophic adjustment)이 야기되며, 두 수괴 사이에 연직으로 밀도 경사가 형성되면서 thermal wind effect에 의해 수평경도류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상층에서는 열염전선을 따라 흐르는 서향류가 형성된다.의 존재가 보고된 바 있다. 이와 같은 해류 구조는 지금까지 보고된 황해의 해수순환 구조와는 전혀 다른 구조이며, 정확한 흐름구조와 형성기작을 이해하기 어렵다. 여기서는 해수의 물성자료와 수치모델을 이용하여 전선역의 물성구조와 서향류의 형성기작을 살펴보았다. 서로 다른 두 수괴가 만나면 두 해수 사이에서 지형류 조정(geostrophic adjustment)이 야기되며, 두 수괴 사이에 연직으로 밀도 경사가 형성되면서 thermal wind effect에 의해 수평경도류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상층에서는 열염전선을 따라 흐르는 서향류가 형성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42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pp.98,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