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P-콘크리트 합성구조 풍력타워 휨 성능 평가

Bending Strength Evaluation of FRP-Concrete Composite Wind Power Tower

본 연구에서는 풍력타워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강재의 대체 재료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복합재료인 FRP를 사용한 풍력타워를 개발하였다. FRP는 강재와 콘크리트에 비해 화학성분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며, 고강도, 초경량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FRP의 부재에 대한 설계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구조적 거동이 명확하지 않아 FRP를 구조물에 적용할 경우 이론 및 실험적 검증이 필요하다. 전년도 연구내용으로 기존에 연구되어온 강관과 무근 콘크리트로 구성된 DSCT(Double-Skinned Comosite Tublular) 단면의 강관 대신 FRP를 사용하여 콘크리트 표면을 보강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킨 단면에 대해 설계 및 해석적 검증을 하였다.재에 대한 설계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구조적 거동이 명확하지 않아 FRP를 구조물에 적용할 경우 이론 및 실험적 검증이 필요하다. 전년도 연구내용으로 기존에 연구되어온 강관과 무근 콘크리트로 구성된 DSCT(Double-Skinned Comosite Tublular) 단면의 강관 대신 FRP를 사용하여 콘크리트 표면을 보강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킨 단면에 대해 설계 및 해석적 검증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