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식 ICH RC 풍력타워 휨 성능 평가

Bending Strength Evaluation of Modular ICH RC Wind Power Tower

기존에 많이 쓰이고 있는 강재 풍력타워는 좌굴과 같은 문제로 인하여 대구경 제작의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Fig. 1과 같이, 중공 RC단면에 강관을 삽입한 ICH RC(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 Concrete) 단면을 이용한 풍력타워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ICH RC 단면은 내측에 강관이 삽입되어 있어 연성도가 뛰어나고 콘크리트를 구속하여 강재 타워에 비해 높은 성능을 가진다. 효율적인 풍력타워 시공을 위해서는 타워를 모듈화시켜 현장에서 조립·시공하는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CH RC 단면을 적용한 풍력타워는 단면 형식이 강재타워와 달라 강재 타워의 접합방법을 적용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CH RC 풍력타워의 모듈 접합부 형식을 제시하고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실험에서는 총 3가지 Type의 시험체에 변위하중을 Step별로 10회 반복 가력하여, 모듈 접합한 ICH RC 타워와 비분절형 ICH RC 타워의 비교·검토를 통해 모듈 접합부 형식을 검증하였다.수행되고 있다. ICH RC 단면은 내측에 강관이 삽입되어 있어 연성도가 뛰어나고 콘크리트를 구속하여 강재 타워에 비해 높은 성능을 가진다. 효율적인 풍력타워 시공을 위해서는 타워를 모듈화시켜 현장에서 조립·시공하는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CH RC 단면을 적용한 풍력타워는 단면 형식이 강재타워와 달라 강재 타워의 접합방법을 적용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CH RC 풍력타워의 모듈 접합부 형식을 제시하고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실험에서는 총 3가지 Type의 시험체에 변위하중을 Step별로 10회 반복 가력하여, 모듈 접합한 ICH RC 타워와 비분절형 ICH RC 타워의 비교·검토를 통해 모듈 접합부 형식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