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방위정책 변화에 따른 해양전략 분석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일본의 주요 방위정책으로 추진된 신방위대강, 미․ 일 안전보장공동선언, 미․ 일 신방위협력지침(신 가이드라인), 주변사태법, 유사법제, 안보법안 등을 분석하고, 방위정책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일본 해상자위대의 현황과 주요임무 변화는 물론 일본의 해양전략 및 정책기조를 분석하였다.과 주요임무 변화는 물론 일본의 해양전략 및 정책기조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