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기반 갯벌조류로 특성 분석

analysis of tidal channel characteristics using remotely sensed data

갯벌에 분포하는 다양한 형태의 조류로를 공간적으로 추출하여 지형, 퇴적상, 생물상 등의 연안생태환경 요인들과의 연관성을 연구하는 것은 갯벌의 환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강화도, 황도, 근소만 갯벌의 고해상도 위성영상자료로부터 MLDSI 방법을 적용하여 조류로를 추출하고, 추출한 조류로와 현장조사를 통한 퇴적상, 입도자료 및 무인항공기로 획득한 DEM 자료의 상관성을 프랙털 기법을 사용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강화도, 황도, 근소만 갯벌을 크게 펄, 모래, 혼합 퇴적상으로 구분하여 추출한 조류로와 각 요인들의 프랙털 분석 결과 모래와 혼합 퇴적상이 우세하고 지형이 낮은 곳에는 직선 구조의 조류로가 발달하였으며 프랙털 차원이 낮은 경향을 나타내었고, 펄 퇴적상이 우세하고 지형이 높은 곳에는 직선과 수지상 구조의 조류로가 발달하였으며 프랙털 차원이 높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조류로 추출 시 작은 조류로가 분포하는 일부 지역과 조간대 하부에 존재하는 큰 조류로의 경우 조류로 주변에 존재하는 연흔, ridge, runnel과 해수의 유입으로 인한 높은 수분함유량 등의 영향으로 프랙털 분석에 제한적이었다. 향후 조류로의 폭, 깊이, 경사도를 고려하여 조류로를 크기별로 분류하여 추출하고 퇴적상뿐만 아니라 입자크기, 분급, 왜도, 첨도 등 다양한 요인들과의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조류로 주제도 작성함으로서 갯벌 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도 위성영상자료로부터 MLDSI 방법을 적용하여 조류로를 추출하고, 추출한 조류로와 현장조사를 통한 퇴적상, 입도자료 및 무인항공기로 획득한 DEM 자료의 상관성을 프랙털 기법을 사용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강화도, 황도, 근소만 갯벌을 크게 펄, 모래, 혼합 퇴적상으로 구분하여 추출한 조류로와 각 요인들의 프랙털 분석 결과 모래와 혼합 퇴적상이 우세하고 지형이 낮은 곳에는 직선 구조의 조류로가 발달하였으며 프랙털 차원이 낮은 경향을 나타내었고, 펄 퇴적상이 우세하고 지형이 높은 곳에는 직선과 수지상 구조의 조류로가 발달하였으며 프랙털 차원이 높은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조류로 추출 시 작은 조류로가 분포하는 일부 지역과 조간대 하부에 존재하는 큰 조류로의 경우 조류로 주변에 존재하는 연흔, ridge, runnel과 해수의 유입으로 인한 높은 수분함유량 등의 영향으로 프랙털 분석에 제한적이었다. 향후 조류로의 폭, 깊이, 경사도를 고려하여 조류로를 크기별로 분류하여 추출하고 퇴적상뿐만 아니라 입자크기, 분급, 왜도, 첨도 등 다양한 요인들과의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조류로 주제도 작성함으로서 갯벌 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