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방식에 따른 폐기물 소각재의 지반공학적 특성

Geotechnical properties of municipal waste incineration bottom ash with various incineration system

폐기물의 소각처리시 10~15% 정도가 소각재로 발생되며 이는 대부분 매립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각재를 토건분야에서의 재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소각방식이 각기 다른 폐기물소각장에서 채취한 소각재에 대한 지반공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시험결과 입도의 경우 소각방식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비중의 경우 소각방식에 따른 분명한 차이가 발생하여 소각방식이 지반 공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분석하였다. 시험결과 입도의 경우 소각방식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비중의 경우 소각방식에 따른 분명한 차이가 발생하여 소각방식이 지반 공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