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층해류관측을 위한 실시간 위치추적 drifter 개발

HF radar 관측 유속자료에 적합한 표층뜰개(Drifter-K1)를 개발하였다. 직경 9cm, 높이 1.2m의 원통에 가로&#8228 세로가 1m인 십자형 날개를 부착한 형태로써 수면하 1m 이내의 표층해류를 측정하기에 적합하며, 해표면에 노출된 면적은 통신을 위해 최소화 하여 기존의 뜰개 보다 바람에 의한 영향이 적도록 제작했다. 또한 Iridium 위성통신 시스템과 야간점멸등 장착,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시간 간격 조절이 가능하여 회수에 용이하다. 또한 조립 및 분해가 쉬워 휴대에 편리성을 높였다. Drifter-K1을 이용하여 새만금 방조제 인근 해역에서 HF radar 관측 유속과의 비교 실험을 실시한 결과, HF radar와 Drifter-K1의 U&#8228 V 성분 상관계수는 0.9 이상, RMSD는 10cm/s 이하로 나타났다. 하여 기존의 뜰개 보다 바람에 의한 영향이 적도록 제작했다. 또한 Iridium 위성통신 시스템과 야간점멸등 장착,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시간 간격 조절이 가능하여 회수에 용이하다. 또한 조립 및 분해가 쉬워 휴대에 편리성을 높였다. Drifter-K1을 이용하여 새만금 방조제 인근 해역에서 HF radar 관측 유속과의 비교 실험을 실시한 결과, HF radar와 Drifter-K1의 U&#8228 V 성분 상관계수는 0.9 이상, RMSD는 10cm/s 이하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