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성능검증에서의 용존유기탄소에 따른 소독부산물 생성

The effects of chemical additives on the production of disinfection byproducts and plankton mortality in simulated ballast water

전기분해를 이용한 선박평형수 처리 모의실험에서 용존유기탄소(DOC)에 따라 생성되는 소독부산물(DBPs)의 변화와 이 결과가 Artemia franciscana 생존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전기분해-염소처리에서 10ppm TRO의 동일 조건과 Day0와 Day5일 때 첨가된 DOC의 종류에 따른 DBPs가 측정 되었고 Day0에서 THMs는 119 ug/L의 Meta-mucil(tea), HAAs는 94.8 ug/L의 Sodium citrate, Day5에서 THMs 13,624 ug/L, HAAs 6,765 ug/L의Sodium citrate가 다른 DOC 첨가물 보다 많은 DBPs가 생성 되었다. Artemia franciscana의 생존률을 보기위해 2ppm TRO의 동일 조건에서 Day0와 Day1에서 진행 되었고, Day 1에서 Artemia franciscana의 생존률은 Methylcellulose, Lignin, Sodium acetate에서 나머지 다섯 DOC 첨가물에 비해 유의하게 생존률이 높았다. 실험 결과 용존유기탄소 첨가물의 종류에 따라 처리 후 Artemia franciscana의 다른 생존률을 보였다. 이는,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성능검증에서 특정 용존유기탄소 첨가물에 따라 평가 시험에 영향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