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양환경현황 백서 발간 사업 소개

제주도를 포함한 한국근해는 전세계 해양에서 지난 30년 동안 가장 빨리 온난화가 진행된 5개 지역해 중의 하나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지구 온난화와 더불어 중국의 산업화에 의한 부영양화 및 장강으로부터 저염수 유입 등 다양한 거시적 해양오염원으로부터 노출되어 있다. 더불어 제주도 내 육상 양식장 운영 등 자체의 인간 활동 증가뿐만 아니라 관광인구의 증가 등은 국지적인 환경오염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런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제주국제해양과학연구·지원센터를 거점으로 제주 해양환경을 정밀하게 진단하여 제주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환경개선 정책과 개발 정책의 근거가 될 과학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이 과제에서는 제주도 해역의 기후변화, 해수면 변동, 수질 및 연안 오염, 생물 생산성, 생물 다양성, 해양환경 교란 등 6개 분야의 과학적 자료를 종합하고 분석하여 제주도 해양환경의 현황과 변화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 자료와 정보를 집대성하고 제주해역에 특화된 해양환경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구축·운용하여 새로운 자료를 생산할 것이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제주대학교 조사선 및 기타 임차선박을 활용하며 각 주제별 연구에 있어 해양과기원의 인력 뿐 아니라 제주대학 및 지역 전문가를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한다. 제주해역의 연안환경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기준(baseline)을 설정하고 상태(status), 경향(trend), 특이현상(abnormal phenomena)에 대한 정보를 집대성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도 해양환경을 평가하고, 매년 새로운 자료를 추가하여 수정·보완할 계획이다.3차년도(2017년)에는 모든 자오염원으로부터 노출되어 있다. 더불어 제주도 내 육상 양식장 운영 등 자체의 인간 활동 증가뿐만 아니라 관광인구의 증가 등은 국지적인 환경오염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런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제주국제해양과학연구·지원센터를 거점으로 제주 해양환경을 정밀하게 진단하여 제주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환경개선 정책과 개발 정책의 근거가 될 과학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이 과제에서는 제주도 해역의 기후변화, 해수면 변동, 수질 및 연안 오염, 생물 생산성, 생물 다양성, 해양환경 교란 등 6개 분야의 과학적 자료를 종합하고 분석하여 제주도 해양환경의 현황과 변화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 자료와 정보를 집대성하고 제주해역에 특화된 해양환경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구축·운용하여 새로운 자료를 생산할 것이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제주대학교 조사선 및 기타 임차선박을 활용하며 각 주제별 연구에 있어 해양과기원의 인력 뿐 아니라 제주대학 및 지역 전문가를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한다. 제주해역의 연안환경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기준(baseline)을 설정하고 상태(status), 경향(trend), 특이현상(abnormal phenomena)에 대한 정보를 집대성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도 해양환경을 평가하고, 매년 새로운 자료를 추가하여 수정·보완할 계획이다.3차년도(2017년)에는 모든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