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입출항하는 선박 내의 평형수의 물리 화학적인 환경 특성

Physical and chemical characteristic of Korea via ship

연구 기간 동안 22척의 선박에서 24 개의 선박평형수를 샘플링하여 평형수 내의 환경과 식물플랑크톤 및 동물플랑크톤에 대한 조사가 수행되었다. 선박평형수 내 수온은 조사 항의 주변수와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 조사 선박 중에서 평형수를 엔진 실의 얇은 유압라인에서 채수한 경우 주변수와 온도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염분은 중국의 Jangjiang River, 미국의 Delaware River와 Hudson River에서 선박평형수를 실은 선박에서 낮은 값이 관측되었으며, 이런 선박의 경우 영양염 농도가 높게 나타나, 담수가 영양염의 공급원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선박평형수가 국내의 항에 들어와 평형수를 배출할 경우 점오염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부유물질은 오히려 외해에서 평형수를 실은 선박이 높게 나왔는데, 이는 조사된 선박평형수가 dead ballast였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엽록소-a,와 활성 엽록소-a의 농도는 선박평형수의 보관일수와 유사한 상관성을 보여, 우리나라 주변국간의 선박평형수 처리면제 권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신중해야 함을 보여준다. 유압라인에서 채수한 경우 주변수와 온도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염분은 중국의 Jangjiang River, 미국의 Delaware River와 Hudson River에서 선박평형수를 실은 선박에서 낮은 값이 관측되었으며, 이런 선박의 경우 영양염 농도가 높게 나타나, 담수가 영양염의 공급원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선박평형수가 국내의 항에 들어와 평형수를 배출할 경우 점오염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부유물질은 오히려 외해에서 평형수를 실은 선박이 높게 나왔는데, 이는 조사된 선박평형수가 dead ballast였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엽록소-a,와 활성 엽록소-a의 농도는 선박평형수의 보관일수와 유사한 상관성을 보여, 우리나라 주변국간의 선박평형수 처리면제 권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신중해야 함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