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를 이용한 히스토그램 기반 해양 프론트 추출 방법

A Histogram-based Ocean Front Extraction Methodology using GOCI

이 연구는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해색관측위성인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을 이용하여 해양 프론트(Ocean Fonrt)를 추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경계선 검출(Edge Detection) 기반 프론트 추출 방법에서 자주 발생하는 잘못된 추출(Fault Extraction) 및 추출 실패(Extraction Failure)와 같은 오류를 제거하기 위해 히스토그램 기반의 프론트 추출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매 시간 관측되는 GOCI 산출물로부터 프론트를 추출한 후 그 변화를 추적 조사하였다. 서해 연안에서 반일주조의 조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부유 물질(Suspended Sediment SS) 농도부터 유도된 프론트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빠른 조류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었으며, 연안에서의 부유물질 프론트가 해저 지형과 연관관계가 깊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동해에 대해서는 엽록소 (Chlorophyll Chl) 농도로부터 유도된 프론트를 사용하였으며, 서로 다른 수괴가 혼합되는 해역에서 매우 동적인 변화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향후 어장을 검색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발생하는 잘못된 추출(Fault Extraction) 및 추출 실패(Extraction Failure)와 같은 오류를 제거하기 위해 히스토그램 기반의 프론트 추출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매 시간 관측되는 GOCI 산출물로부터 프론트를 추출한 후 그 변화를 추적 조사하였다. 서해 연안에서 반일주조의 조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부유 물질(Suspended Sediment SS) 농도부터 유도된 프론트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빠른 조류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었으며, 연안에서의 부유물질 프론트가 해저 지형과 연관관계가 깊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동해에 대해서는 엽록소 (Chlorophyll Chl) 농도로부터 유도된 프론트를 사용하였으며, 서로 다른 수괴가 혼합되는 해역에서 매우 동적인 변화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향후 어장을 검색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