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주변해역에서 해면수온 장기 변동

Title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주변해역에서 해면수온 장기 변동
Author(s)
김용선; 장찬주; 예상욱; 정진용; 심재설
KIOST Author(s)
Kim, Yong Sun(김용선)Jang, Chan Joo(장찬주)Jeong, Jin Yong(정진용)
Alternative Author(s)
김용선; 장찬주; 정진용; 심재설
Publication Year
2015-11-06
Abstract
2003년에 구축한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는 황해와 동중국해의 경계에 위치하여 이 해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규모의 해양 변동성을 이해하는데 주요한 대기/해양 시계열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진은 새롭게 고안된 자료 품질 검증 시스템을 해양 시계열 자료에 적용하여 고품질 수층 자료를 생산하였다. 이 자료와 더불어 주변해역에서 관측한 정선관측 자료, 위성으로부터 얻어진 해면수온 격자자료(OISSTv2)를 이용하여 과학기지해역에서의 수온의 단기/장기 변동성을 분석하였다. 계절 변동 측면에서, 이어도 주변 해수는 10월 초순부터 전층이 혼합되고 이러한 단층 구조는 4월초까지 진행된다. 그 이후로 성층이 강화되어 해면수온이 최대가 되는 8월말에 가장 강한 해수 성층이 형성된다. 장기적으로는, 황해 동중국해에서 기존에 제기된 강한 해면 수온 상승 경향이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1980년대부터 1990년 후반까지 해면수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으며, 2000년대 중반 이후 10년간 해면수온은 하강하였다. 이러한 해면수온 변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주기정상성 경험적 직교함수(CSEOF)를 통하여 계절 변동을 고려한 주요 모드 분석을 수행하였다. 제1모드와 3모드가 각각 겨울과 여름의 장기 변동을 대변하며, 제 2모드는 동태평양 엘리뇨 경년 변동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겨울 남북 방향 바람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제1모드의 경우, 1990년 말까지 주성분 시계열이 태평양 순년 변동(Pacific Decadal Oscillation) 지수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나 그 이후 상관 계수 값이 급격하게 하락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1990년 후반을 기점으로 하여 북태평양 해류 순환과 종합해양과학기지를 계열 자료에 적용하여 고품질 수층 자료를 생산하였다. 이 자료와 더불어 주변해역에서 관측한 정선관측 자료, 위성으로부터 얻어진 해면수온 격자자료(OISSTv2)를 이용하여 과학기지해역에서의 수온의 단기/장기 변동성을 분석하였다. 계절 변동 측면에서, 이어도 주변 해수는 10월 초순부터 전층이 혼합되고 이러한 단층 구조는 4월초까지 진행된다. 그 이후로 성층이 강화되어 해면수온이 최대가 되는 8월말에 가장 강한 해수 성층이 형성된다. 장기적으로는, 황해 동중국해에서 기존에 제기된 강한 해면 수온 상승 경향이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1980년대부터 1990년 후반까지 해면수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으며, 2000년대 중반 이후 10년간 해면수온은 하강하였다. 이러한 해면수온 변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주기정상성 경험적 직교함수(CSEOF)를 통하여 계절 변동을 고려한 주요 모드 분석을 수행하였다. 제1모드와 3모드가 각각 겨울과 여름의 장기 변동을 대변하며, 제 2모드는 동태평양 엘리뇨 경년 변동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겨울 남북 방향 바람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제1모드의 경우, 1990년 말까지 주성분 시계열이 태평양 순년 변동(Pacific Decadal Oscillation) 지수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나 그 이후 상관 계수 값이 급격하게 하락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1990년 후반을 기점으로 하여 북태평양 해류 순환과 종합해양과학기지를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105
Bibliographic Citation
추계한국해양학회, pp.316,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